남자와 여자는 신체적인 특징부터 다양한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호르몬에서 극명한 차이점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어떤 음식을 먹어서 어떤 영양분을 섭취하냐에 따라서 건강 관리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은 대부분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도움이 되지만 유독 여자에게 좋은 영양분도 존재합니다.
미국의 여성 매거진인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라는 곳에서 여자들이 평소에 특히 신경 써서 섭취해야 할 영양소 다섯 가지를 발표했습니다.
여자라면 꼭 챙겨야 할 5가지 '필수 영양소'
1. 철분
철분은 산소를 몸에 운반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외에도 적혈구 생성, 면역기능, 인지발달, 체온조절도 지원합니다. 따라서 몸속에 철분이 부족하면 피로와 면역 기능이 저하되고 적혈구 생성이 감소되어 빈혈이 발생합니다. 여성은 생리 중에 혈액과 철분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철분 섭취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당신이 철분을 얻을 수 있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녹색 채소, 살코기, 닭고기, 생선, 콩, 곡물을 많이 먹으면 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몸이 철분을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비타민 A
비타민 A는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건강한 눈과 촉촉한 피부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에 시금치, 오렌지, 고구마, 당근 등 녹색 야채를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토마토, 유제품, 생선, 동물의 간에도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3. 멜라토닌
멜라토닌 성분은 우리 몸이 적절히 움직이는 것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멜라토닌은 숙면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생리 주기, 빈도, 지속 시간을 결정하는 여성 생식 호르몬에 특히 중요합니다. 영양학자 에린 페일린스키 웨이드는 멜라토닌 부족이 유방암 위험을 높인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멜라토닌 섭취를 위해서는 체리랑 호두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햇빛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낮에 충분한 햇빛을 받으면 밤이 되면 뇌의 송과선이라는 부분에서 멜라토닌이 나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시금치, 트립토판이 풍부한 계란, 우유가 멜라토닌 생산에 도움이 됩니다.
4. 칼슘
튼튼한 뼈와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가 바로 칼슘입니다. 여성은 20대 이후 골밀도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메인 대학의 메리 엘렌커미아 교수는 칼슘이 여성의 뼈를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을 먹으면 칼슘 섭취에 좋습니다. 야채 중에서 브로콜리와 케일에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5. 엽산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인 엽산은 적혈구를 포함한 새로운 세포의 생산과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뇌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만들어주는데도 역할을 합니다. 철분처럼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엽산 섭취에 집중해야 합니다. 임신 한 달 전과 임신 한 달 동안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심각한 선천적 결함의 50~75%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엽산은 아보카도, 계란, 땅콩, 동물의 간, 시금치 등 녹색 야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