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독소가 쌓이게 되면 장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건강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만성질환이나 만성통증 등이 독소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간의 경우 해독 작용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마시는 술이나 각종 약물 혹은 독성 물질을 간이 분해하고 대사 처리한 후에 배설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만약 간의 해독 작용 능력이 떨어지면 건강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통해서 건강을 챙겨 보세요.
몸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음식 TOP 4
1.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과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두 성분 모두 간 정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알리신은 비타민B1과 결합해 당 대사를 촉진하고 간 정화와 피로 해소에 좋으며 항균 작용이 뛰어납니다.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 증진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마늘을 적은 양만 먹어도 간효소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알리신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늘을 통째로 먹는 것보다 다지거나 으깨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간에도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이 활성산소를 차단하는 해독 효소를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비타민C 등과 함께 간의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꾸준히 먹으면 종양의 성장을 막는 효과도 있으며 항암 작용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양배추 외에도 브로콜리, 케일, 콜리플라워 등의 십자화과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3. 강황
카레의 주성분으로 들어가는 강황은 간 해독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 입니다.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커큐민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답즙 생성을 촉진해 간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황을 먹으면 간세포를 강화 시킬 수 있으며 독소를 해독해 유익한 물질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술자리를 자주 갖는 사람이라면 강황을 먹어 보세요. 알코올 분해 효소를 생성하기 때문에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4. 사과
과일 중에서도 해독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사과입니다.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펙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소화 과정에서 생기는 독소를 배출하고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줍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기 때문에 담즙 생산을 촉진시켜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