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서양인에 비해 식사량도 적고 비만도도 낮지만 췌장이 작고 그만큼 췌장에 인슐린 분비 능력이 떨어져 당뇨병이 잘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덜 분비되거나 정상적으로 기능 하지 않아 생기는 병으로 당뇨병 자체도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는 바로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입니다 당뇨병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 끔찍한 각종 합병증이 일으키며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평생 관리해야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당뇨병 전단계 이거나 당뇨병이 있으면 어떻게 건강하게 혈당을 유지하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음식을 잘 먹으면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1. 수용성 식이섬유
수용성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혈당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 1394명을 대상으로 28종의 임상시험을 통해 수용성 식이섬유 섭취와 혈당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연구참가자 절반은 3주에서 1년 동안 매일 13그램 이상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보충제를 복용했고 나머지는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수용성 식이섬유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평균 혈당치의 지표가 되는 당화혈색소 A1c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으며 공복 혈당 수치 또한 낮아졌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과식 가능성을 낮춰주고 장운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에도 좋습니다. 식이섬유에는 물에 녹는 성질인 수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식이섬유가 있는데 두 가지 모두가 중요하지만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음식물을 위장에 오래 머물게해 혈당이 서서히 상승하게 만들고 인슐린이 한꺼번에 분비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에는 사과, 레몬, 오렌지 등의 과일과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타카로틴이 풍부한 버섯류가 있습니다.
2. 홍차
홍차가 당뇨병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프래밍햄 주립대학의 리저 스트리겔 박사는 홍차가 혈당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홍차에 들어 있는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탄수화물 섭취 후 혈당을 상승시키는 소화효소인 알파 아밀라제와 알파 글루코지다제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혔는데 췌장에서 분비되는 알파 아밀라제와 소화관에서 분비되는 알파 글루코시다제는 탄수화물의 소화 과정에서 포도당을 형성하기 때문에 이 두 소화 효소를 억제하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코틀랜드 연구팀이 AGing cell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서 홍차 섭취량이 많은 국가일수록 2형 당뇨병 발병율이 낮았다고 합니다. 이것은 홍차에 함유된 마스네슘과 리그난 같은 항산화 성분이 혈당 조절이나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홍차를 자주 마시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호르몬을 낮춰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뇌졸증 위험도이 낮아지고 전립선암이 자라는 속도 역시 늦춰준다고 합니다.
3. 요거트
요거트가 2형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 영양학교수 프랜 후 박사는 남성 의사 40세~75세와 여성 간호사 25세~55세 총 19만명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거려 진행된 건강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요거트가 당죠병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매일 요거트 28그램을 섭취한 사람은 당뇨병 위험이 18% 낮아졌다고 합니다. 요거트 속에 있는 특정 박테리아가 체내 지방과 항상화 성분의 균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당죠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그 외
이외에도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는 당근, 견과류, 사과식초, 계피, 콩, 양파, 마늘, 베리류와 사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