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체중을 재는 사람이 많습니다. 집집마다 체중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몸무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항상 몸무게가 다른 것을 확인해 보셨을 것입니다. 나는 어제와 똑같이 생활하고 비슷한 생활 패턴을 유지하고 있는데 도대체 왜 체중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일까요? 우먼스 헬스라는 미국 여성 잡지에서 관련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당신의 몸무게 숫자가 오르락 내리락하는 이유
1. 나트륨 많은 음식을 먹음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며 몸 속 혈액에 염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수분을 끌어안고 있으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수분이 몸에 더 많이 남아 있게 되고 체중이 늘어나 보이는 작용을 합니다.
2. 수분이 많은 음식 섭취
과일, 채소, 수프, 스무디 같이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게 되면 당연히 몸속에 물이 증가하게 됩니다. 우리 몸의 이뇨작용이 발생하면 자연스럽게 수분이 배출되고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3. 생리
여성의 월경주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생리 시작 1주일 전과 생리 시작 2일 후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고 변비, 설사, 통증 등 부은 느낌도 나타납니다.
4. 과도한 운동
우리 몸은 항상 같은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면 몸속에 염증이 발생하고 조직 세포가 손상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때 복구 작업이 시작되면서 일시적으로 체중 증가 현상이 나타납니다. 신체를 복구하기 위해서 신체 조직에 체액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5. 탈수 상태
물을 많이 마셔도 체중계의 숫자가 증가하지만 탈수 상태에서 마찬가지입니다. 탈수 상태가 시작되면 우리 몸은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몸속에 최대한 수분을 저장하려고 합니다. 신체의 수분과 염분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물을 마셔서 회복하면 됩니다.
6.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
탄수화물은 몸 속에 물을 저장하게 만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탄수화물을 과하게 먹었다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