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달걀을 말할 때 완전식품이라고 많이 합니다. 그만큼 영양분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 좋기 때문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우리네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항상 냉장고에 준비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꺼내서 먹고 있습니다.
마침 잘 먹고 있던 달걀이 똑 떨어졌을 때는 마트에 가게 됩니다. 달걀도 아무거나 막 집어서 사면 안됩니다. 반드시 신선한 달걀을 구입해야 하는데요. 도대체 그것을 어떻게 구별할까요?
마트에서 "신선한 달걀" 고르는 특급 비밀 공개!
식품 업계에 큰 충격을 줬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2017년에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달걀 살충제 파동' 사건입니다. 이후부터 정부에서는 달걀 껍질에 10자리의 일련번호를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걀이 신선한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도 10자리의 일련번호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1. 일련번호 중 1~4번째 자리
달걀 껍질을 보면 숫자와 영문으로 표시된 일련번호가 있습니다. 제일 처음에 적혀 있는 4자리는 달걀이 생산된 날짜를 표시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위의 이미지처럼 07.16이라고 적혀 있다면 이 달걀은 7월 16일에 생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날짜와 비교해서 오래되었다면 신선하지 않은 것이니 최대한 가까운 날짜에 생산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달걀의 보관 기간은 냉장 보관을 기준으로 약 1달 정도입니다.
2. 5~7번째 자리
다음으로 5번째에서 7번째자리까지의 의미를 보겠습니다. 영문과 숫자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이것이 뜻하는 것은 생산자의 고유번호입니다. 즉, 이 달걀이 생산된 농장이 어디인지 식별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3. 10번째 자리
마지막으로 10번째 자리입니다. 이것은 닭의 사육 환경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여러분이 신선한 달걀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가장 자세히 봐야하는 포인트입니다. 닭이 어떻게 사육되고 있는지 환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이라고 적혀있다면 방사해서 키운다는 표기입니다. 즉, 닭을 자유롭게 풀어 놓고 키우는 것입니다. 2라고 적혀 있다면 평사라는 뜻입니다. 케이지와 축사를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방식을 뜻합니다.
3, 4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케이지 면적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각각 0.075 제곱미터/마리, 0.05제곱미터/마리를 뜻합니다. 3, 4에서 키운 닭들은 면적이 좁은 곳에서 자랐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질병에도 노출되어 있어서 살충제 사용도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에 절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달걀을 선택해야 한다면 되도록 3, 4는 피하는 것이 좋고 1 또는 2라고 표시된 달걀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촉감을 통해서 신선한 달걀 구별하기
신선한 달걀을 고르는 기준으로 촉감도 중요합니다. 달걀 껍데기의 성분을 살펴보면 주로 탄산칼슘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오래된 달걀일 경우 탄산칼슘 성분이 많이 제거 되기 때문에 달걀의 표면이 반들거리고 미끌거리는 특징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신선한 달걀을 고를려면 달걀 표면이 까칠하고 광택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