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뇨증은 겪어 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절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은 밤이 되면 생체 시스템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잠을 자게 됩니다. 대부분 일상생활을 할 때보다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소변을 적게 만들기 때문에 중간에 깨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수면 중에 소변을 보기 위해서 두번 이상 일어나야 한다면 야뇨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야뇨증 때문에 큰 불편을 겪게 됩니다. 다음날 출근을 해야 하는데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므로 하루종일 피곤함을 달고 살게 됩니다. 건강도 덩달아 나빠지고 에너지도 없는 상태가 됩니다.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우울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야뇨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가장 큰 원인은 생활습관입니다.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를 많이 마시거나 수분을 많이 섭취해도 문제가 됩니다. 또한, 방광염, 당뇨병 등의 질병에 걸렸을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고혈압 환자는 혈압약 등의 약물 복용으로 인해서 야뇨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야뇨증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녁에 잠자리에 들기 2시간에서 4시간 전부터 수분 섭취를 줄이세요. 술과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또한 마시면 안됩니다. 잠자기 전에 미리 소변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초콜릿, 매운 음식, 인공 감미료, 산성 음식 등도 방광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무호흡 증상이 있는 사람도 야뇨증 발생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미국수면무호흡협회에 따르면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84%가 야뇨증으로 고생했다고 합니다. 비만으로 인해서 많이 발생하니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체중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